[아티클리뷰]디자이너의 휴리스틱 평가방법2
*이 글은 학습을 위한 아티클의 요약 및 리뷰입니다. 링크를 통해 원문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하기 출처 참고)
디자이너의 휴리스틱 평가방법 10가지: 상편 | 요즘IT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를 사용자 테스트(User Test)와 동일시하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사용자 테스트는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휴리스틱 평가(He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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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를 진단할 수 있는 휴리스틱 평가 - 휴리스틱은 그리스어로 '발견하다'라는 의미로,
프로덕트가 사용자의 인지적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었는지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며 사용자가 제품 이용 과정에서 정서적 만족을 느끼는지를 함께 평가한다.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할 때 어림짐작의 기술로, 사용자를 리쿠르팅하기 어렵거나 부족한 시간일 때 UX리서처 등 전문가 그룹이 휴리스틱 평가의 주체가 되어 사용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 이 아티클에서는 닐슨노먼그룹의 휴리스틱 평가를 다루고있다.
닐슨노먼그룹(Nielsen Norman Group)에 따르면 휴리스틱 평가에는 10가지 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닐슨노먼그룹의 웹사이트는 10가지 원칙에 대한 포스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N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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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리뷰]디자이너의 휴리스틱 평가방법1
*이 글은 학습을 위한 아티클의 요약 및 리뷰입니다. 링크를 통해 원문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하기 출처 참고) 디자이너의 휴리스틱 평가방법 10가지: 상편 | 요즘IT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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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관성_플랫폼에서는 관례를 준수함으로써 익숙함을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가 다른 단어나 상황 혹은 행동이 동일한 것을 의미하는지 의심하지 않도록 만들어야한다.
아무도 도와줄 수 없는 상황에서 의문이 들지 않고 매끄럽게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며 학습한 방식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
ex) T map과 카카오 내비,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 배달의 민족과 쿠팡 이츠, 11번가와 지마켓
이들은 서로 경쟁하되 공유해야하는 시스템 속성이 있다.
5. 오류 방지성_오류가 발생하면 회복하도록 해야 하지만, 최선은 오류를 예방하는 것.
애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세심한 디자인이
오류를 잘 설명해주는 에러 메시지보다 훨씬 더 사용성에 도움이 된다.
시스템 개편이나 리뉴얼시 에러가 가장 자주, 오래 발생하는 지점을 찾아내고 이 상황을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
에러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 Best, 에러가 발생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차선책.
6.인지 가능성_사용자가 기억할 필요 없이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가 기억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 사용성이 훨씬 뛰어나다.
중요한 정보 요소가 한눈에 보이고, 전체 단계 중 현재 단계를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만들면
다음 스텝에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 기억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즉, 사용자가 기억할 필요가 없는 디자인은 더 뛰어난 사용성을 가지고 있다.
다음 3가지 내용은 이어서 업로드 예정
헷갈리는 이유로 뒤로가기 없고 오류 안내 팝업 없는 디자인을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