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리뷰]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사례02
마이리얼트립이 디자인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 | 원티드
사용자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 고객에게 공감하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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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아티클은 원티드 디자인 컨퍼런스에서 박종민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강연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원티드
이 글은 학습을 위한 아티클의 요약 및 리뷰입니다. 링크를 통해 원문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어떻게 일해야하는가?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디지털 프로덕트를 설계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으로 사용자와 끊임없이 소통
•현상을 파악하고(Discover)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한 뒤 (Define)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고(Design) 사용자에게 제품을 전달하는(Deliver) 단계를 수행한다.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생각법
결과물에 대한 타당한 이유를 명확하게 이야기하는 논리력
선택한 디자인이 최선의 답인지 판단하는 비판적 사고
아이디어의 구체적 디자인을 상상하는 능력은 곧 타 직업과 차별화되는 부분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는 데이터 리터러시
UX설계에서 사람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정량조사의 영역- 사용자가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알아야한다.
행동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한다.
•정성조사의 영역- 사용자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를 통해 사고방식 이해
•경험설계의 영역- 페르소나,카드소팅, 유저 저니맵, 와이어 프레임 등 가시적인 형태로 가공
UI설계에서는 도구,시각디자인,프로토타입,디자인 시스템
•도구- 스마트폰,PC(하드웨어)IOS,AOD(소프트웨어)의 차이에 대한 깊은 이해도
•시각디자인- 시각기법의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프로토타이핑- 개발 전 최적의 디자인인지 검증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능력
•디자인 시스템- 반복 사용하는 요소를 규격화하는 디자인 시스템 구축 능력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문제 해결 방식
1. 디자인 사고 2.린(Lean) 3.애자일(Agile) 3가지 장점을 섞은 고객 기반 개발법
최소비용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목표 달성 확률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론
•디자인 사고- 고객에게 공감하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 문제해결 직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통합적 사고
공감-정의-구현-검증 과정을 거치며 제한 없이 발상을 한 뒤, 현실성을 고려해 수정하는 방식
•린- 빠르게 프로덕트를 만들고 데이터를 측정하여 학습한 것을 반영하는 방법
서비스 방향 조정에 초점이 맞춰있고 빠른 변화에 맞춘 빠른 피드백 반영을 중시하여 탄생
만들기 - 측정 - 학습을 반복하는 사이클로, 가장 중요한 개념은 '학습'
•애자일- 최소 단위로 핵심가치를 전하자는 철학으로 서비스 단위를 작게 하는 것에 중점
스타트업의 경우 최소 비용으로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적합한 방법
마이리얼트립의 디자인 원칙
Empathy | Simple | Clarity | Consistency |
사용자에게 공감하는 |
꼭 필요한 것들로만 만드는 |
오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
한번 학습하면 재학습 할 필요 없는 |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디자인씽킹 방법론이 이론적으로 잘 정리되어있어, 산재되어있던 디자인 사고와 태도를 머릿속으로 정리하는 시간이 되었다. 워크플로우에 쓸 수 있게 용어적으로도 많은 배움을 얻었다. 마이리얼트립의 디자인4원칙을 통해 스타트업에서 최소비용으로 가장 최선의 효과를 내는 데에 적합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었고 앞으로 하게 될 단기 프로젝트에 반영해봐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