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이리얼트립의 커뮤니티 분석 01

2024. 3. 25. 20:31UXUI 스터디

 

(티칭노트) 위기를 기회로, 여행 슈퍼앱의 탄생 - 마이리얼트립 -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 스

분석기업 : 마이리얼트립저자 : 글로벌인사이트 팀 / 윤여준, 이해송, 허도건 (명지대학교) 지도교수 : 한민탁 Synopsys 경제,교통,인터넷의 발전과 저가 항공사 출연으로 해외여행의 허들이 낮아지

asan-aer.org

편리하고 깔끔하게 여행을 종합적으로 계획하기 좋은 앱이라고 생각하는 마이리얼트립
최근 사용하며 느낀 점은 전체적인 디자인의 변화도 있지만,
커뮤니티 기능이 추가되며 여행 슈퍼앱으로 다음 스텝을 밟는 중이라는 생각이 든다.

여행 앱은 소모되는 비용과 시간이 큰 활동이라 여행이라는 이슈가 없으면 사용빈도가 줄 수 밖에 없다.
사용빈도가 줄게 되면 이탈을 막기 위한 장치로서 앱 외적인 마케팅, 브랜딩, 프로모션, 캠페인 등 고객과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해 접점을 유지해야 하는데, 야놀자나 여기어때의 시즌 캠페인처럼
마이리얼트립이 눈에 띄는 홍보 활동은 잘 기억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유저를 좀 더 유입시키고 이탈을 막을까 고민을 많이 했을 것 같다.

마이리얼트립의 CXO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사용자의 지속적인 유입을 위해 커뮤니티를 더욱 활성화 하려는 것을 볼 수 있다. 

“커뮤니티에 투자한다면 여행을 준비할 때 정보를 얻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에 지속적으로 유입될 동인이 많아진다”고 설명했다.
현재 플랫폼 내 출시한 ‘여행 동행찾기’는 마이리얼트립이 강화하려는 커뮤니티 분야의 성공적인 사례가 되고 있다.
같은 여행지에서 동행할 파트너를 찾아주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실명인증을 해야만 진행할 수 있어
안전이 검증된 동행자를 찾을 수 있다. 현재 마이리얼트립 MAU(월 이용자)의 30%가 동행찾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정도다.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마이리얼트립의 커뮤니티 기능을 사용해보고 UXUI를 뜯어보려고 한다.

 

우선 마이리얼트립 사용자의 라이플사이클을 보자면!

https://mktcloud.igaworks.com/customer/profile?a=com.mrt.ducati&svc=mkt

직장인 55.1%로 가장 높다. 아무래도 금액대가 있는 여행 상품을 구매할 때는 성인 사용자가 많을 것이다.  
또 다른 통계에 따르면 기혼 고객의 비율 75.2% 미혼 고객 24.8% 로 기혼의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었고,
신생아 유아 부모 29.1% 초등학생 부모 32.1% 자녀를 둔 고객의 비율이 이정도 차지한다.
아무래도 패키지 상품이 잘 준비되어 있어 함께하는 여행을 위한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도 많을 것이다.

 

마이리얼트립의 페르소나는?

https://mktcloud.igaworks.com/customer/profile?a=com.mrt.ducati&svc=mkt

여행이라는 목적성이 정확한 서비스 사용 이유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일 것이다.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 맛있는 음식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정보를 얻고
좋은 가격에 합리적인 여행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것이다.

 

공급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취하기를 바라는 행동을 살펴보려고 한다.

1. 커뮤니티를 통한 여행자들의 활발한 소통
- 마이리얼트립만의 차별점을 통한 기존 고객 유치
-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신규 여행자 유입
- 동행자를 구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여행자가 편하게 여행을 갈 수 있게 도움을 준다.

2. 생산자(가이드)와 소비자(여행자)가 원하는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맞춤 서비스 제공
- 마이리얼트립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이다.
- 공급자, 소비자, 플랫폼 기업이 모두 이익이 될 수 있는 구조를 형성한다.
- 예를 들어 코로나 시기 여행이 뜸할 때 고객과의 접점 회복을 위해 “랜선 투어”를 만들었다.

3. 사용자의 데이터 수집
저렴한 항공원 판매(박리다매) ➡️ 관련 데이터 최대 수집 ➡️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개인화 마케팅
➡️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이 숙박, 투어 상품까지 구매하게 만드는 전략 (크로스셀링)

4.사업 확장으로 사용자 연령층을 다양화해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려는 목적
- 패키지 여행: 패키지여행 마니아층 50대 이상 고객 타겟
- 키즈 : 키즈여행 스타트업 인수(아이와의 교육여행)
- 인바운드비지니스: 외국인 타겟/유입(스타 여행코스 따라가기)

 

그렇다면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은?

1. 해외 여행 정보 습득
- 맛집 추천 및 여행지 정보
- 방문하는 장소가 좋을 것이라는 믿음

2.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여행상품
- 타 여행 플랫폼과 가격 경쟁에 우위

3. 함께하는 여행의 길잡이 역할
- 가족,친구 등 함께하는 여행에 대한 어려움을 덜어주는 여행 상품 구매
- 유아, 초등학생을 둔 부모들의 수고를 덜어준다.

4. 플랫폼이 중간에서 안전장치의 역할이 되어 신뢰할 수 있는 여행 제공
- 가이드님의 정보 제공
- 커뮤니티 페이지 및 동행자를 구하는 기능 제공

 

커뮤니티를 뜯어보니 동행 찾아요!✋

현재 정말 많은 유저들이 동행 찾는 커뮤니티의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맛집 공유와 장소 추천과 달리 채팅을 통해 실시간 소통이 편하도록 세팅되어있다.

여기서 좋은 점을 발견했다!

동행 구하는데 어떤 사람일지 성별과 나이를 속이지는 않을지...
솔직히 안전상으로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데, 마이리얼트립은 회원가입시 본인인증을 통해
연령대와 성별이 상대방에게 공유된다. 동행자를 구하는데 거를 수 있는 하나의 장치가 생긴 셈!

 

커뮤니티의 기능을 잘 활용하면 여행지 탐색 항공 숙박 티켓 등등 원스텝으로 끝낼 수 있는
여행 서비스로 정말 손색없을 것만 같았는데...!
앱을 샅샅이 탐색하다보니 불편한 점이 하나둘 속출하여.. 이어서 글을 써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