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를 관점으로 정리하자

2024. 4. 3. 16:55UXUI 스터디

리서치를 무사히 끝냈다면 또 다른 관문이 등장한다.
리서치를 어떻게 보기 좋게 다듬고 정리해서 잘 활용할 수 있게 만들지?🧐
방대한 양의 리서치 결과를 잘 정리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이런 리서치를 관점별로 정리해놓으면 유연하게 적재적소에 가져다 쓸 수 있는데 
관점별로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지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3가지 꼭지로 분류를 해보자면! 사용맥락, 유저, 유저 경험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사용 맥락적 관점에서는
사용 상황과 장소 시간이 사용자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리서치 결과로 정리한다! 

사용 상황 사용 장소 사용 시간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은
제품을 사용했는가?

ex) 생필품이 갑자기 떨어지면 쿠팡 로켓배송을 이용한다.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은
제품을 사용했는가?

ex) 맛집 앞에서 캐치테이블로
웨이팅을 한다.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는가?

ex) 퇴근길에 넷플릭스로
드라마를 시청한다.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이 있다.
-
잠재적 내적 동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한다.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정도 영향을 받는다.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준다.

특정 시간별 유저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한다.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다.
-
사용 지속 시간이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한다.

 

유저 관점에서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라이프스타일,테스크 수행능력과 제품을 이용하는 특성 간의 관계를 리서치 결과로 정리한다!

인구 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테스크 수행 능력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ex) 4050 유저는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다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ex) 강아지를 키우는 유저는
주기적으로 사료를 구매한다.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ex)숙련된 판매자는 어드민을 활용한 상품을 빠르게 등록
대표적인 특성:
나이, 성별, 소득 기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
대표적인 특성:
소비 습관, 취미 생활
사회문화적관계
대표적인 특성: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유저 경험 관점에서는
제품 사용 동기, 유저들의 니즈, 제품에 대한 유저의 태도를 리서치 결과로부터 정리한다!

동기 태도 니즈
유저들은 왜 이 제품을
사용하는가?

ex) 당장 급할 때 다음 날 바로 받을 수 있어서 쿠팡을 이용
유저들은 제품에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ex) 한번에 자산 상황을 볼 수 있는 뱅크샐러드를 선호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가?

ex) OTT 정기결제 전 알림을
주면 좋겠다.
왜 이 제품을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
-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외적 동기를 정리
제품에 대한 선호도 정리
-
제품에 기대하는 바를 정리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 정리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 정리

• 내적 동기: 내재적인 욕구, 흥미, 만족으로 인한 동기
• 외적 동기: 외부적인 보상, 리워드, 제약으로 인한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