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를 관점으로 정리하자
2024. 4. 3. 16:55ㆍUXUI 스터디
리서치를 무사히 끝냈다면 또 다른 관문이 등장한다.
리서치를 어떻게 보기 좋게 다듬고 정리해서 잘 활용할 수 있게 만들지?🧐
방대한 양의 리서치 결과를 잘 정리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이런 리서치를 관점별로 정리해놓으면 유연하게 적재적소에 가져다 쓸 수 있는데
관점별로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지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3가지 꼭지로 분류를 해보자면! 사용맥락, 유저, 유저 경험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사용 맥락적 관점에서는
사용 상황과 장소 시간이 사용자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리서치 결과로 정리한다!
사용 상황 | 사용 장소 | 사용 시간 |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은 제품을 사용했는가? ex) 생필품이 갑자기 떨어지면 쿠팡 로켓배송을 이용한다. |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은 제품을 사용했는가? ex) 맛집 앞에서 캐치테이블로 웨이팅을 한다. |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는가? ex) 퇴근길에 넷플릭스로 드라마를 시청한다. |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이 있다. - 잠재적 내적 동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한다. |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정도 영향을 받는다.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준다. |
특정 시간별 유저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한다.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다. - 사용 지속 시간이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한다. |
유저 관점에서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라이프스타일,테스크 수행능력과 제품을 이용하는 특성 간의 관계를 리서치 결과로 정리한다!
인구 통계학적 특성 | 라이프스타일 | 테스크 수행 능력 |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ex) 4050 유저는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다 |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ex) 강아지를 키우는 유저는 주기적으로 사료를 구매한다. |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ex)숙련된 판매자는 어드민을 활용한 상품을 빠르게 등록 |
대표적인 특성: 나이, 성별, 소득 기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 |
대표적인 특성: 소비 습관, 취미 생활 사회문화적관계 |
대표적인 특성: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
유저 경험 관점에서는
제품 사용 동기, 유저들의 니즈, 제품에 대한 유저의 태도를 리서치 결과로부터 정리한다!
동기 | 태도 | 니즈 |
유저들은 왜 이 제품을 사용하는가? ex) 당장 급할 때 다음 날 바로 받을 수 있어서 쿠팡을 이용 |
유저들은 제품에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ex) 한번에 자산 상황을 볼 수 있는 뱅크샐러드를 선호 |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가? ex) OTT 정기결제 전 알림을 주면 좋겠다. |
왜 이 제품을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 -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외적 동기를 정리 |
제품에 대한 선호도 정리 - 제품에 기대하는 바를 정리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 정리 |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 정리 |
• 내적 동기: 내재적인 욕구, 흥미, 만족으로 인한 동기
• 외적 동기: 외부적인 보상, 리워드, 제약으로 인한 동기
'UXUI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CTA 만들 때 생각해야 할 것들 (0) | 2024.04.08 |
---|---|
UX디자이너가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수립하는 법 (0) | 2024.04.04 |
서비스는 유저리서치로 점점 더 섬세하게 발전해나가야 한다. (0) | 2024.04.02 |
2024 마이리얼트립의 커뮤니티 분석02 (0) | 2024.03.29 |
2024 마이리얼트립의 커뮤니티 분석 01 (2) | 2024.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