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이 농산물 판매 플랫폼 만들기4

2024. 5. 30. 22:47UXUI 스터디/데일리미션

DISCOVER

step 3. 심층인터뷰

 🧐 심층인터뷰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 
1.  농부, 자영업자, 일반 이커머스 사용 고객의 페인포인트는 무엇인가?
2. 3그룹의 인터뷰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할 것인가?
3. 기존 농산물 커머스와 차별점을 만들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일까?

 

🎤 심층인터뷰 대상 3그룹 설정

인터뷰 전 농부, 자영업자, 이커머스 사용 고객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정했다.
백그라운드리서치로 각 그룹이 가진 페인포인트를 예상하고 어떤 목표로 인터뷰를 하는지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을지 고민해보았다.

 

🎤 인터뷰 그룹별 대표 질문 세가지

농부🧑‍🌾
1. 유통을 어떤 경로로 하고 있는가?
2. 못난이 농산물을 어떻게 취급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실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힘든 점이 있다면?

자영업자👩‍💻
1. 어떤 경로로 재료를 수급하고 농산물 구매 비용이 재료의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가?
2. 기존 수급 경로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는가? 있다면 어떻게 해결했는가?
3.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다면 몇 퍼센트 정도 쌀 때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

일반 소비자🙆
1.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지 또는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
2. 온라인으로 농산물 구매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3. 농산물 구매주기가 어떻게 되는가?

 

🎤 공고문 등록 및 참여인원

농부 5명 / 자영업자 7명 / 일반 이커머스 구매 고객 55명(설문조사 포함)
인터뷰 내용과 동일한 설문조사 참여자 포함 총 67명의 인원이 응답했다.

 

⭐️ 각 인터뷰 그룹별 인터뷰 결과

1. 농부 그룹 인터뷰 결과

1. 농사 외 판매 업무를 하기 어려움 ➡️ 인력 부족 문제 
2. 판매 경로를 확장하고 싶음 ➡️ 농가 수입 확대에 대한 소망
3.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고 싶음 ➡️ 꾸준하게 거래할 업체가 필요함
4. 의미없는 나눔에 대한 아쉬움 ➡️ 나눔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2. 자영업자 그룹 인터뷰 결과

1. 품질과 상태에 대한 불만 ➡️ 좋은 품질&상태의 상품이 필요함
2. 재료비를 유지하고싶음 ➡️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가격으로 상품 공급 
3. 저렴하게 농산물을 구매하고 싶음  ➡️ 일반 상품대비 못난이의 확실한 가격 보장
4. 갑작스러운 공급 중단  ➡️ 신뢰할 수 있는 업체와 꾸준한 거래 보장

 

3. 일반 소비자 그룹 인터뷰 결과

1. 너무 비싼 농산물 소비자 물가 ➡️ 저렴한 농산물 구매 기회 제공
2. 먹지 못하고 버리는 농산물에 대한 우려 ➡️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안 제공
3. 먹지 못하고 버리는 농산물에 대한 우려 ➡️ 소비자 맞춤 적당량 패키지 판매
4. 온라인 구매시 품질 및 상태에 대한 우려 ➡️ 상세한 품질 검증 및 후기 제공 

 

🧐 심층인터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 요약

1. 농부에게 일손이 부족하다.
2.농부에게 수익확장을 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
3.소비자는 농산물 구매시 품질과 상태에 대한 보장이 매우 중요하다.
4.소비자는 같은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농산물을 구매하고 싶다.
5.먹을만큼, 사용할만큼 남기거나 버리지 않도록 적당량으로 구매하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