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28. 18:56ㆍUXUI 스터디/디자인아티클
쏘카의 프로덕트 디자인 엿보기 | 원티드
비즈니스를 한층 더 성장 시키기 위해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주도적으로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얻었던 경험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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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아티클은 원티드 디자인 컨퍼런스에서 신혜정 아이디어스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강연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원티드
이 글은 학습을 위한 아티클의 요약 및 리뷰입니다. 링크를 통해 원문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더 나아가 제품 전체의 관점에서 디자인하는 사람입니다.배포 일정, 매출, 비즈니스 방향성까지 고려하며 거시적인 관점으로 본다는 점에서 스페셜리스트보다는 제너럴리스트에 가깝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제품 전반을 잘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어야한다. 프로젝트를 하며 회사의 비즈니스 방향성과 어떻게 맞닿아 있는지 넓은 시야로 보며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본질적인 경험에 대해 늘 고민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디자이너
프로젝트를 리딩할 때는 디자인을 설득할 때와는 차원이 다른,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커뮤니케이션을 해내야 한다.
이 프로젝트를 왜 해야 하는지 관계자를 설득하고, 주요 의사 결정을 내리고, 제품과 개발 방식을 더 깊게 이해해야 한다.
디자이너가 프로젝트 리더가 될 경우 업무 플로우 팁!?
1. 프로젝트 진행 확정 후 방향성과 목표 설정
2. PM,데이터 담당과 의논하여 성과 지표를 수립
3. 디자이너와 PM이 함께 화면 기획, 상세 플로우, 디자인 구체화
** PM은 과정중 정책확인, 사용자 조사, 성과 분석에 필요한 로깅 기획, 관계자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리더가 디자이너인 경우에는, 구성원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PM과의 역할 구분을 미리 정리해두기
프로젝트 사례 '쏘카존 이용 경험 개선 프로젝트'
문제- 쏘카존 이용시 실제 정보가 필요한 시점에 유저가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지 않음. (3개월에 1만7천건의 문의)
Before | 유저의 오프라인 경험 순서로 주의사항을 리스트 형식UI로 나열함. |
목표 | 유저가 쏘카존 정보를 잘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
전략 | 유저에게 쏘카존 정보가 필요한 시점에 그 정보를 잘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
After | 우선순위에 따라 메인과 서브 테스크의 디자인 변동 |
*대여 장소를 찾아갈 때 ‘대여 장소', 대여를 확정할 때 ‘차량 확인', 반납 장소로 이동할 때 ‘반납 장소'높은 우선순위 먼저 올라오는 방식.
디자이너가 프로젝트의 리더가 될 경우 어떻게 업무를 진행해야하는지에 대한 부분에서 느끼는 바가 많았다. 이전 회사에서 디자이너가 이끄는 신규서비스의 TF조직원이 되어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디자이너 롤에 PM이라는 역할을 부여하고 매니징을 시키니 누가 무슨 일을 해야하고 책임자가 누가 되는지 아주 혼란스럽고 스트레스 받았던 경험이 있다. 처음부터 각자 직무의 특성을 고려해서 업무의 경계를 나누고 진행한다면 각자 맡은 부분의 장점을 살려 프로젝트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 같다.
쏘카존 이용 경험 프로젝트를 통해 구체적인 문제와 그것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보며 실제 오프라인 경험에서는 이럴거야 라고 판단했던 부분이 유저에게는 전혀 다른 행동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고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테스트해보는 것이 필요함을 잘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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